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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툴 그라파나(grafana)를 아시나요?

2022.03.26 18:11 1,553 조회

안녕하세요 당쇠 입니다.

비가 내려 맑은 하늘에 분석하기에 좋은 오늘은 그라파나(grafana)를 소개합니다.

웹이나 앱 사용자들을 상대로 서비스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은 결과 데이터(행동 패턴 등)를 기반으로 예측 가능한 의사결정을 하고 싶어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매출이나 트래픽 예측이지만, 웹 이나 앱 서비스는 활성 유저(Active User) 를 증가 시키는 노력들을 합니다.

그스해커(Growth Hacker) 또는 분석가들이 어느 부분을 건드리면 트리거가 될것인지 분석을 하지만,

대부분 귀납적 인과성의 뻔한 해석으로 분석가의 노력 대비 많은 성과들이 미미합니다.

그나마 ADTech 분야에서 매출에 직접적인 마케팅이 결과를 예측하는데 매우 유효한 것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타 부서 협조를 얻거나 경영진 설득을 위해 때에 따라 간결하고 쎅씨한 대시보드 한 페이지가 천마디 말보다 Impact 있습니다.


저희 같은 데이콘은 기술 이벤트를 집합 하는 플랫폼 이기 때문에 대회의 개최 여부가 트래픽에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그래서 데이콘의 비즈니스 맨의 경우 숫자나 데이터를 시간을 들여 뽑기에 부담스럽습니다. 이때는 시각화 대시보드가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이쁘다면 금상첨화 다홍치마 이며 보고서나 외부 제안서에 쓰기에 딱입니다.

데이콘은 초창기 부터 외부 툴로는 GA를 기본으로 하면서 내부에서 개발 하는것 외에 외부 툴로 그라파나(grafana)를 사용합니다.

일단 첫 페이지를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