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럭 장난감 제조 공정 최적화 AI경진대회

Stop 패널티에 관한 질문

2020.06.07 00:22 4,886 조회

안녕하세요!


현재 score function이 stop과 change에 각각 패널티가 0.1만큼 부과되는데, stop에 패널티가 붙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만약 공정을 하지 않는 경우, 패널티를 피하기 위해 Stop 대신 'check -> process' 과정을 반복하면서 MOL_A와 MOL_B를  0으로 놓게 되면 score는 더 높게 나오겠지만 더 비효율적이지 않나요?


혹시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1000
우리집전자렌지골드스타
2020.06.07 02:09

공장을 멈추고 재가동할 때 비용이 드는데요, 생산을 안하더라도 계속 가동하는 편이 더 효율적일 때가 있습니다. 재가동 비용이 페널티에 반영된 것으로 이해됩니다. (자동차 운전시 브레이크가 연비를 나쁘게 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공정을 안 할 때 check -> process를 할 시 최소 28+98=126시간이 필요한데 페널티를 감수하더라도 stop으로 시간을 유연하게 조절하면 오히려 점수가 향상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change, stop에 페널티가 생각보다 적은 것 같아 이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우리집전자렌지골드스타
2020.06.07 02:16

반도체 공장의 경우 라인이 멈추면 수천억  손해라고 하네요 ㄷㄷ
https://news.joins.com/article/23697473

asdff
2020.06.07 02:20

앗 그렇군요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ㅎㅎ